가천대 로고

대학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경영대학
  • 사회과학대학.
  • 인문대학
  • 법과대학
  • 공과대학
  • 바이오나노대학
  • IT융합대학
  • 한의과대학
  • 예술대학
  • 미래산업대학
  •  

  • 특성화사업단
  • 특성화학과
    • 바이오융합사업단
    • 바이오나노학과
    • 생명과학과
    • 나노물리학과
    • 나노화학과
    • 식품생물공학과
    • 약학과
    • 소프트웨어사업단
    • 컴퓨터공학과
    • 소프트웨어학과
    • 보건과학사업단
    • 물리치료학과
    • 의공학과
    • 방사선학과
    • 운동재활복지학과
    • 휴먼서비스사업단
    • 유아교육학과
    • 사회복지학과
    • 식품영양학과
    • 디자인특성화사업단
    • 산업디자인전공
    • 시각디자인전공
    • 금융미드필더사업단
    • 금융수학과
    • 응용통계학과

유아교육학과

  • 홈으로
  • > 대학/대학원
  • > 특성화학과
  • > 유아교육학과
학과소개
유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양·교직·전공과목의 충실한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유아교사를 양성
유아교육학과가 양성하고자 하는 유아교사 상(像)
- 유아교육의 이론지식을 교육현장에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전문 유아교사
-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사랑과 나눔에 동참하는 헌신적인 유아교사
- 글로벌사회를 전망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춘 미래 지향적인 유아교사
- 유아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실천적인 유아교사
핵심 교육 프로그램
기본교육과정
유치원 정교사 및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이수
IHS 디플로마 인증과정
기본교육과정 외 별도의 융합교과목, 비교과 특성화 심화과정, 인접분야 연계(Bridge)실습 등을 통해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 증진
현장실습 참여학생 집중관리
현장실습 참여학생은 On-field Coordinator(OFC: 현장지도교수)의 일대일 개별지도로 교수법 증진 및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
참여학생 인증제 도입
졸업 전까지 기본교육과정 및 IHS 디플로마 인증과정 이수 시 '인증' 획득
IHS 인증 교육프로그램 내용
IHS 인증 교육프로그램 내용
구분 역점사항 교육내용
1학년 기초소양 형성 • 인성세미나, 생명과 나눔 등 연계전공 교양 2과목 이수
2학년 전공영역 확대 • 연계전공 각 분야 기초영역 2과목(필수), 심화영역 2과목
(권장) 이수
3학년 현장실습 및 사례관리 능력
배양
• <IHS이론>과 <IHS실제> 2과목 이수와 비교과 전공실습,
브릿지실습, 교육현장실습, 봉사활동 등 참여
4학년 창의적 진로설계를 통한
취업능력 극대화
• 창의적 진로설계
공통 • 모의사례 경진대회 및 비교과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
• <IHS 학생집담회>에 8회 이상 참석하고 1회 이상 발표 수행
IHS 인증 교육프로그램 내용
연계학과 기초영역 심화영역
사회복지 아동복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례관리, 가족복지론, 다문화 관리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식품영양 생애주기 영양학, 공중보건학 식품위생학, 지역사회영양학, 급식위생관리 실무,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영양판정 및 상담실습
재학생 특전
IHS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 우수자에 대한 장학금 지원
추가적으로 특성화 사업 장학금, 해외연수비 지원,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지원금, 러닝셀 멘토링 지원금, 학과 전공동아리 지원금 등을 지원
IHS 특성화 교육과정과 연계한 각종 장학금 지원
러닝셀 등 학습역량 강화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그룹 운영비 지원
멘토링 (연계 3학과의 상호 통합교과 멘토링: buddy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현장 체험학습(전공, 브릿지) 지원
IHS교육 프로그램 동아리 운영 지원: 모의사례 경진대회
관련분야 취업 및 진로와 연계한 장학금 지원
취업동아리 활동비 지원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지원 : 현장실무자 초청 간담회, 브라운백, 특강 참여, 집담회 운영, 우수기관 연수비
비교과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및 자격증 지원프로그램 지원
발달 진단평가, 놀이치료, 부모교육 전문가, 미술치료, 식습관코칭 지도사 등
졸업 후 진로
On-field 코디네이터를 통한 현장지도 강화
On-field 코디네이터를 통한 현장지도 강화
현장맞춤형 교육과정 개편 추진
교육 패러다임 : 대학 주도의 지식정보 전달교육 → 문제해결 및 실무능력 중심교육
전공과목 체계 : 이론중심 강의체계 → 실습 및 프로젝트 중심, 현장전문가 팀티칭
교과운영 : 교수 중심, 강의실 중심 → 교수와 현장전문가의 협력교육, IHS 현장중심
진로분야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기관 연구원,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