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
언어치료학은 출생과 더불어 시작되는 인간의 의사소통장애 전반을 다루는 학문 영역으로 ‘언어병리학’또는 ‘의사소통장애학’이라고도 합니다. 큰 틀에서 언어발달이 늦는 아동기 언어발달장애, 발음 부정확을 다루는 말소리장애(조음음운장애), 말더듬을 다루는 유창성장애, 음성 산출 문제를 다루는 음성장애, 실어증과 같이 뇌의 기능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신경언어장애, 청각장애를 동반한 말·언어장애 등으로 나뉩니다.
언어치료학전공은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임상 능력을 갖춘 유능한 언어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임상 현장에 대한 관찰 및 실습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학과를 졸업한 후 언어치료사로 활동하면서 석사학위 취득을 원하거나 언어병리학을 전공하여 언어치료전문가로 일하고자 희망하는 예비 전문가들에게 본 전공은 훌륭한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언어재활사 2급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찰 30시간, 실습 90시간 이수 가능
교과목해설
- 구개파열 및 두개안면 기형의 평가 및 치료 Assessment & Intervention of Cleft Palate and Craniofacial Anomalies)
- 구순이나 구개 파열은 선천성 기형 중 네 번째로 흔히 나타나는 장애 유형이다. 얼굴 부위만을 따질 경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선천성 기형이기도 하다. 본 과목에서는 정상 및 비정상적 두개 안면 특성, 구개파열 및 두개 안면 기형과 동반된 문제, 구개파열 및 두개 안면 기형과 동반된 문제, 말과 공명 그리고 연인두의 기능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한 전략들을 자세히 다룬다.
- 다문화와 의사소통 Assessment & Intervention of Cleft Palate and Craniofacial Anomalies
-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출신의 아동, 청소년 및 성인들이 겪고 있는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문제를 평가하고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한다.
- 보완대체 의사소통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 보완대체 의사소통은 말 그대로 의사소통을 보완하고 대체한다는 뜻이다. 보완대체 의사소통은 상징(symbols), 도구(aids), 전략(strategies),기법(techniques)의 4 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지닌 하나의 체계(system)이다(ASHA, 2005). 구어부족, 발음 부정확, 성대마비, 성대적출, 인공호흡기 착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의사소통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참여모델에 입각한 평가 및 중재 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 삼킴 장애 Swallowing Disorders
- 삼킴 장애는 국내외를 통틀어 비교적 최근에 전문 분야로 자리 잡은 영역이다. 본 과목을 통해 삼킴 장애의 정의, 정상적인 삼킴의 해부와 생리, 삼킴 평가 도구, 삼킴 장애의 평가방법, 임상적 의사결정, 삼킴 장애의 치료, 삼킴 장애를 위한 협력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 신경언어장애 I, II 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I, II
- 신경언어장애는 주로 말과 언어의 이해와 산출에 관여하는 뇌신경의 손상에 의해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뇌의 결함, 출생 시 뇌손상, 출생 후 외상 등을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예는 실어증, 마비말장애, 말 실행 증, 치매 등이 포함된다. 각 각의 장애 유형이 갖는 특징과 평가 및 치료 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 언어기관의 해부 및 생리 Anatomy & Physiology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
1) 말과 언어의 산출에 관여하는 기관의 위치와 명칭을 이해
2) 말과 언어 과정에 관여하는 청각과 신경의 구조와 명칭을 이해
3) 기관들의 해부와 관련된 생리적 기능을 이해
- 언어발달 Language Development
-
1. 언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전형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고찰한다.
2. 언어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장애와 문제들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봄으로써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식견을 높인다.
3. 언어발달 분야에 대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논문 검색 방법을 연습하고, 참고문헌을 찾아 읽고 응용하는 기술을 배워 학문 연구를 위한 기본 역량을 증진시킨다.
- 언어발달장애 I, II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s I, II
- 아동의 언어장애에 대한 평가 및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적이다. 출생과 더불어 시작되는 인간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은 여러 해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되는데, 생후 초기 몇 년은 언어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타는 언어의 내용, 형식 및 사용에서의 장애를 역동적으로 평가하고 치료 및 중재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들을 배운다. 더불어 학령기는 전형적으로 모국어에 대한 습득이 완성되는 단계이다.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의 대부분이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게 되므로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이 성공적인 학업과 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된다. 또한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이 말하기와 듣기의 구어에서 읽기와 쓰기의 문어로 확대된다. 학령기에 주로 나타나는 말장애, 즉 더듬기, 발음 문제, 말소리 질의 문제나 글 장애, 즉 철자하기, 읽기, 쓰기 등의 문제를 적절히 평가하고 개별적인 특성에 맞게 치료 및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 언어진단실습 I, II Language Disorders Assessment & Diagnosis Practicum I, II
- 말,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관찰 및 면담, 공식적인 검사도구와 비공식적은 검사 도구를 실시하여 장애 여부를 판정하고 보고서 작성과 결과 통지까지 전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언어치료사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 언어치료 현장실무 Language Therapy Field Practice
- 실제 언어치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상자의 의뢰, 면담 및 관찰, 평가 및 진단 그리고 치료의 모든 과정을 체험하여 유능한 언어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언어치료개별연구, II Individual Research, II
-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검색하고 연구가능성을 탐색하여 연구계획서(Proposal)를 작성해보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위 논문을 완성해간다.
- 언어치료관찰Ⅰ, II Clinical Observation I, II
- 의료 기관, 복지관, 대학 부속기관, 사설 언어치료실, 사설 난청센터, 장애아동 전담 및 통합 어린이집, 다문화가족센터 등 다양한 환경의 언어 치료 기관을 방문해 실제 치료 장면을 관찰하고 선배 치료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경험을 나눔으로써 언어치료현장에 대한 감각을 익힌다.
- 언어치료실습 I, II Clinical Practicum I, II
- 언어발달장애, 말더듬,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신경언어장애, 삼킴장애, 청각장애 등 여러 원인에 의한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 아동 및 성인을 평가하고 개별 특성에 맞게 중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언어치료사의 역할을 직접 수행하고 체험해 봄으로써 언어치료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점검하고 향상시키는 데 주력한다.
- 유창성장애Ⅰ, Ⅱ Fluency Disorders I, Ⅱ
- 유창한 말은 말하는 사람이 편안하게, 불필요한 노력 없이, 계속해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말을 의미한다. 유창성장애는 크게 말더듬(stuttering)과 말 빠름 증(cluttering)으로 나뉘는데, 유창성장애를 이야기할 경우 주로 말더듬을 의미한다. 본 과목은 유창한 말과 말 더듬의 특징, 말더듬 발생과 전개과정, 말더듬이 삶에 미치는 영향, 말더듬 발생 이론 및 개념, 말더듬 아동을 위한 평가 및 치료 전략, 말더듬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평가 및 치료 전략 등을 자세히 다룬다.
- 음성장애 I, II Voice Disorders I, II
- 음성(말소리)은 의사소통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오직 인간만이 지닌 언어적 의미를 지닌 소리들을 언급한다. 음성은 개인의 성별, 성격, 습관, 연령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 음성장애는 성대의 오남용, 신체적 장애 또는 질환, 심리.정서적 요인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음성산출과정, 음도, 강도, 음질 등의 요인들을 자세히 살피고 음성 평가와 치료방법들을 다룬다.
- 의사소통장애상담 Communication Disorder and Counseling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소통장애인과 그들을 둘러싼 중요 타인들(significant others)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상담 전략들을 살펴본다.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mmunication Disorders
- 언어발달장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수아동, 즉 정신지체로도 언급되는 지적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뇌성마비,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발달적 말 실행 등의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 의사소통장애진단 및 평가 Assessment & Diagnosis of Communication Disorders
- 의사소통장애 진단을 위한 평가 방법 및 절차를 익힌다. 의사소통장애 진단을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들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장단기 목표 수립 방법을 습득한다.
- 의사소통장애학개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적 조망에서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 다. 전형적인 언어 및 의사소통의 발달, 아동 언어장애, 문해장애, 성인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조음음운장애, 구개파열, 신경말장애, 삼킴 장애, 청각학 및 청각장애, 보완대체의사소통 등 언어병리학을 구성하는 전 영역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 조음장애I, II
- 조음음운장애는 흔히 발음 부정확이라는 말로 언급된다. 자음과 모음의 분류, 말소리 생성과정, 말소리 지각, 조음음운의 산출 능력 발달, 조음음운장애를 일으키는 관련 장애 및 원인, 조음음운장애의 검사도구, 조음음운장애의 평가과정,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원리 등을 자세히 다룬다.
- 청각학 Audiology
- 청각학은 청각, 전정 및 관련 장애의 예방과 평가뿐 아니라 이러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재활 및 관리를 다루는 학문으로 정의된다(ASHA, 2004). 본 과목에서는 음향과 소리 측 정, 청각기관의 해부와 생리, 청력의 측정 원리와 특성, 청력검사 도구와 검사 환경, 청각 장애의 유형, 청력 관리, 청각장애의 평가, 치료 및 중재 과정을 자세히 배운다.
- 특수교육학(언어) Special Education
- 언어발달장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수아동, 즉 정신지체로도 언급되는 지적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뇌성마비,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발달적 말 실행 등의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 학습장애 언어재활 Language Intervention for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과 관련된 영역,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및 수학 등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장애의 언어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말,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치료하는 방법들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