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
아이들이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과정에는 신체, 정서, 인지,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각 영역들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게 됩니다. 특히 성장의 변화가 빠른 유아, 아동 및 청소년기에는 특정한 한 가지 분야의 치료적 접근보다는 각 발달영역을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아동·청소년의 치료는 주로 놀이치료, 심리치료 혹은 특수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되어 왔습니다. 최근 임상현장에서는 이러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학습치료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현장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의 심리상담 영역과 더불어 인지학습치료의 영역을 포함시켰습니다. 본 전공은 심리상담분야와 인지학습치료 분야에서 전문적인 치료자 및 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치료 및 인지학습치료 이론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직접 실습, 수련 받을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육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해설
- 발달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정신병리학
- 발달정신병리적인 통합된 틀을 사용하여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 병리의 유형을 살펴본다. 각 장애의 특성, 발달경로, 치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실제 사례를 개념화하고, 치료적 접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전 생애 발달 이론의 적용 Application of Human Development
-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이간발달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성을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각 영역별 발달의 분석적 이해 및 통찰력을 임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정서ㆍ사회성 발달과 치료 Emotion-Social Therapy
- 사회정서발달 분야에서의 주요 이론 및 정서분화, 사회화 과정, 친사회적 행동 등 구체적 발달영역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병리와 치료, 예후에 대해 심도 깊게 학습한다.
- 발달놀이치료 Developmental Play Therapy
- 아동의 행동장애나 여러 문제를 발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신체적 접촉을 포함한 여러 놀이 활동과 기법들을 연구한다.
- 놀이치료 이론과 실습 Theory and Practicum in Play Therapy
- 놀이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이해,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다양한 놀이치료 기법들을 사용하고 전문가의 지도 감독 하에 실습하는 기회를 가진다.
- 정신분석치료 Psychoanalytic Psychotherapy
- 프로이트를 대표로 하는 정신분석학파가 강조하는 전반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내담자의 성격구조,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등을 포함한 정신병리, 임상 증상 및 정신역동의 구조, 치료적 적응을 위한 기틀을 세부적으로 이해한다.
- 가족치료이론과 사례분석 Theories of Family Therapy and Case Studies
- 가족이 상호 교류하는 맥락 속에서 임상적인 문제를 살펴보는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 분석한다.
- 부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arent Counseling Program
- 부모상담의 진행과정과 부모의 역할, 훈육 태도 그리고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지도 등의 주제를 학습하고 아동의 문제와 특성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인지발달과 감각통합치료 Cognitive Development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 자폐증, 아스퍼거 등 발달장애, ADHD,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 및 청소년 등은 주된 장애와 더불어 감각운동통합능력의 발달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복된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 이런 발달특성이 어떻게 인지발달과 인지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배운다.
- ADHD 사례분석과 인지학습치료 Case Analysis and Cognitive Learning Therapy of ADHD
- ADHD 진단 및 평가와 ADHD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여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나온 각 개인의 프로파일에 따라 개별 및 집단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장애 치료와 사례분석 Case Analysis of Learning Disorder and Learning Therapy
- 읽기, 쓰기, 수학 및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 청소년들의 학습능력 발달지체를 가져오게 하는 인지적, 학습적 특성을 평가, 분석하여 어떻게 중재하여 치료하는지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여 배운다.
- 인턴쉽 I, II Internship I, II
- 심리치료 및 인지학습치료 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접해봄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떻게 심리치료와 인지학습치료가 진행되는지,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한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ment
- 인지기능, 사고기능, 성격 및 사회성, 대인관계 등 인간의 심리적 특성에 대해 평가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에 표준화된 객관적 평가, 투사법, 면접 및 관찰 등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임상 현장에서 실습 및 결과보고서 작성까지 훈련한다.
- 상담사례관리 Supervision on clinical cases
- 내담자 초기 면담 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기술, 내담자 유형에 따른 특징적인 행동들,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추후에 어떻게 심리평가 및 치료를 진행할지 등 초기 면담의 임상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기본 원칙들을 배우고 실습한다.
- Practicum Training
- 그동안 학습한 심리치료 및 인지학습 치료의 전반적인 이론과 기법을 임상현장의 다양한 사례들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직접 분석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 심리상담 치료 사례 세미나 Seminar on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 Practicum Training에서 접하는 사례나 개별 사례를 진단, 평가하고 치료과정을 분석하여 전문가적 기술을 습득한다.
- 인지학습이론과 임상적용 Theories and practices of cognitive-learning therapy
- 기본 인지발달 이론 및 다양한 학습치료적 기법을 익히고, 이를 지적 능력이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중재 및 치료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 익힌다.
- 개별 연구과제 Individual Research
-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해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연구하는지를 고찰한다.
- 고급이상심리학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 이상발달 과정에 대하여 전반적인 기초이론들을 섭렵하여 다양한 정신질환의 분류체계, 진단기준 등을 포함한 내담자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임상현장에서 치료적으로 적응하는데 초점을 둔다.
- 고급상담이론 Advanced Counseling Theory
-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임상현장에서 내담자에게 적절한 상담이론 및 기법들을 적응할 수 있도록 사례분석에 초점을 두어 심도있게 다룬다.
- 집단치료 Group Psychotherapy
- 집단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 다양한 이론, 기법과 치료자의 태도, 자질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집단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한다.
- 고급심리설계 Advanced Research Design in Psychology
- 심리학 분야 연구를 위해 연구방법론, 통계학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모형들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주제를 학위논문으로 진행시키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이론적 근거와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개별 연구를 심층적으로 진행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