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전공(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전공 소개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의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그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중소기업 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실무능력과 창의성 및 전략적 사고능력을 갖춘 경영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본 전공은 경영학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기초로 중소벤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창업 및 경영전략, 재무․자원관리, 회계, 마케팅, 자금조달, 무역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본 전공은 경영학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기초로 중소벤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창업 및 경영전략, 재무․자원관리, 회계, 마케팅, 자금조달, 무역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교육 목표
창업과 중소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적 체계와 현실을 학습, 분석하여 실무전문가로서 뿐만 아니라 경영자로서의 리더쉽과 사고능력을 연마하는 등 실무형 경영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 및 혜택
- 중소기업 경영기획, 마케팅, 조직․인사관리, 재무관리 등의 사무직
- 중소기업 CEO
- 경영지도사, 창업컨설턴트
- 각종 금융기관, 중소기업지원기관 취업 등
교과편성표
구분 | 과목1 | 과목2 | 년도학기 |
---|---|---|---|
1차 학기 | 중소기업세미나 | 중소기업전략론 | |
2차 학기 | 신제품개발론 | 기술예측및계획 | |
3차 학기 | 중소기업사례연구 | 기술경영 | |
4차 학기 | 비즈니스모델 연구 | 기업진단론 | |
5차 학기 | 경영컨설팅론 | 기술사업화론 |
교과목 해설
- 기술경영(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현대 경영의 중요한 한 영역이 되고 있는 기술과 관련한 실무적 내용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지식 등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기술전략의 수립, 기술개발방법의 선정, 기술과제의 선정 및 평가, 기술과제 수행을 위한 경영지원 등을 학습한다. 분석의 시각은 개별기업뿐만 아니라 산업 수준 및 국가 수준 등을 포괄한다. - 기업진단론(Company Analysis)
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산출하는 내용이 주요 학습과제이다. 기업의 다각적인 기능영역들을 종합적으로 볼 수도 있고 어떤 기능 영역을 위주로 하여 분석할 수도 있다. 이 과목을 학습하는 것은 기업 경영 컨설팅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사항이고 기업의 여러 측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신제품개발론(New Product Development)
이 과목은 현대기업들이 대부분 겪고 있는 기업의 새로운 영역 창출과 관련하여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학과목이다. 새롭게 시장에서 기회를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그러한 시장의 기회를 신제품의 컨셉으로 발전시키고 그 컨셉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후 신제품개발의 실제적인 진행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 기술예측 및 계획(Technology Forecasting and Planning)
이 학과목은 기업의 기술기획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내용들을 포괄하고 있다. 전반적인 산업의 기술 추세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러한 내용과 기업의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 획득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기술을 예측하는 제반 기법들을 실제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기술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포함하는 계획 활동 등을 학습하게 된다. - 기술사업화론(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현대 중소기업의 중요한 경쟁 요소 중의 하나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구체적으로 사업으로 구축하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화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요구되는 자원을 확보하는 방안, 관련된 경영관리 내용 등을 같이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들이 그에 필요한 여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하게 된다.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적으로 사업화를 추구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인 내용들도 학습하게 된다. - 중소기업세미나(Seminar in Small Business Management)
세미나 형식의 교수법으로 진행하며, 학기별로 각론으로 배웠던 중소기업 경영에 관한 제반지식을 종합해 성공 및 실패 사례중심, 주제별로 조망해 봄으로서 중소기업 경영의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길러 중소기업 경영자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비즈니스 모델연구(Business Model Research)
이 학과목은 기업의 중요한 수익 창출의 모형인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와 프레임워크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게 되며 실제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등도 학습하게 된다. - 경영컨설팅론 1(Management Consulting I)
이 학과목은 경영컨설팅의 중요한 기초 내용 들을 학습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경영컨설팅의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기본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부터 학습하게 된다. 그와 더불어 경영컨설팅의 각 기능영역별 컨설팅 방법론들을 학습하고 실습하게 된다. - 중소기업전략론(Strategic Management in Small Business)
본 과목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경영기법인 경영전략의 본질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론을 살펴본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영 특성과, 업종, 기술, 경쟁상황, 성장주기 등을 고려한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론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전략경영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중소기업사례연구(Case Studies in Small Business Management)
이론적 지식과 경영 실무의 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례 연구(case study) 방법을 통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생존 및 성장하기 위한 경영혁신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지속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시대적 경영혁신 기법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며, 경영현안에 대한 핵심적인 문제 파악 및 여러 대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할 수 있는 실무 적용 능력을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