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마케팅 전공(Sales & Marketing Integration)
전공 소개
저성장 시대의 도래와 무한 경쟁 체제 하에서 영업은 기업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승리하기 위해서 영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4차 산업의 성장에 따라 디지털 혁신은 소비자의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냈고, 디지털 혁신을 하지 않는 기업과 영업직원, 마케터의 미래는 밝지 않다. 개인 소비자이든 기업 소비자이든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마케터와 영업직원 모두에게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마케터와 영업직원은 직접 참여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가치 창출’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져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
영업마케팅 전공은 디지털 혁신 시대에 영업과 마케팅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관해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실무적 사례 및 경영 기법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디지털 혁신 시대의 영업 전략의 변화, 기술 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진화와 함께 영업 핵심역량과 전략, 영업조직 관리에 관해 심도 있는 교육과 연구를 포함한다.
영업마케팅 전공은 디지털 혁신 시대에 영업과 마케팅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관해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실무적 사례 및 경영 기법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디지털 혁신 시대의 영업 전략의 변화, 기술 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진화와 함께 영업 핵심역량과 전략, 영업조직 관리에 관해 심도 있는 교육과 연구를 포함한다.
교육 목표
- 저성장시대에 기업의 핵심 가치로 인정받고 있는 ‘영업 역량’과 ‘高성과 영업조직’을 만들기 위한 영업조직관리에 관해 학습하고 토의한다.
- 디지털 혁신 시대에 소비자의 급속한 행동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케팅과 영업이 어떻게 진화하는 지에 관해 알아본다.
- 영업과 마케팅의 현장과 이론을 겸비한 교수진을 통해 실무적 사례와 이론적 기초를 함께 연구하고 공부한다.
졸업 후 진로 및 혜택
- 영업/마케팅 분야의 전문가
- 영업/마케팅 컨설턴트
- 기업의 임원 및 최고경영자
교과편성표
구분 | 과목1 | 과목2 | 년도학기 |
---|---|---|---|
1차 학기 | 영업조직관리 | 디지털 혁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2021-1 |
2차 학기 | 디지털 혁신과 영업 전략 | 마케팅 세미나 | 2021-2 |
3차 학기 |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 제품 및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 | 2022-1 |
4차 학기 | 영업 코칭 | 유통관리 세미나 | 2022-2 |
5차 학기 | 고객 기반 영업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 2023-1 |
교과목 해설
- 영업조직관리(Sales Force Management)
고성과 영업조직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사례를 학습하고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개인, 법인)를 만족시키기 위한 디지털 시대의 영업 전략에 관해 토의하고 이를 통해 고객 중심의 영업 지향조직 문화를 창출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최고의 영업조직을 만들기 위한 전략, 동기부여, 성과 관리, 영업 윤리, 디지털 혁신의 영업 역량 등에 관해 연구하고 토의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이다. - 디지털 혁신 마케팅 전략과 사례(Marketing in Digital Transformation era: Strategies & Success Storie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프로세스 및 마케팅 전략에 관해 알아보고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디지털 혁신 시대를 주도해 나갈 수 있은 통찰력을 배양한다 - 디지털 혁신과 영업전략(Digital Transformation & Sales Strategy)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모든 고객은 디지털 혁신을 고민하고 실행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영업 영역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은 반드시 수행해야 할 당면 과제이다. 본 과정에서는 로봇을 이용한 업무 자동화, 과학적인 고객 관계관리, 협업 툴을 통한 팀 영업활동과 같이 영업 분야의 디지털 툴에 대해 공부하고 디지털 혁신 시대의 영업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 마케팅 세미나(Marketing Seminar)
본 과목은 마케팅 이론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기반으로 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 및 전개 등의 실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는 과정이다, 기업의 전략과 비즈니스 목표에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전개 방법 및 사례 분석 등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Business Presentation)
기업 내부에서의 개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 개인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기업에서의 보고서 작성 및 발표에 대한 방법에 대한 학습 및 실습을 통해 PT능력을 향상하고, ‘엘리베이터 톡’(30초 이내 요약보고) 기법을 연습하여 압축, 요약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아울러, B2B 제안서 작성 및 기업間 PT를 통해 영업 능력 향상을 모색한다. - 제품 및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Product & Brand Management)
본 과목은 마케팅의 4P 믹스 중 하나인 제품과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절차와 프레임워크에 대하여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제품과 브랜드의 개발과 관리의 성공 및 실패 사례에 대한 분석과 고찰을 통하여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 영업 코칭(Sales Coaching)
영업조직의 리더는 영업성과 달성을 위하여 영업직원에게 영업 전략, 영업 활동 등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과 동기부여를 수행해야 한다. 본 과목은 최고의 영업조직을 구현하기 위해 리더의 코칭 스킬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아 갈 수 있도록 개발한 영업 코칭에 대한 과정이다. - 유통관리 세미나(Marketing Channel Management Seminar)
소비자 행동의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MZ세대의 출현,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문화는 유통에 있어 큰 변곡점을 만들어 내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의 한 축인 유통관리의 기초적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통관리의 변화와 미래에 관해 토론과 세미나 형식의 교수법으로 진행한다. - 고객 기반 영업 마케팅(Account based Sales & Marketing)
디지털 시대에 기업은 고객보다 항상 한 걸음 앞서 나가야 한다. 영업직원과 마케터 또한 기존 방식에 추가하여 고객의 요구와 가치 제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혁신이 필요한 때이다. 본 강의는 급변하는 환경에 고객과 함께 더불어 성장 할 수 있는 기초 이론과 국내외 성공 사례를 연구하고 해법을 공유하는 과정이다. -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기가인터넷과 5G 등 초고속 통신의 출현으로 4차 산업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 과목은 이와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포털, E-커머스, SNS(유투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카카오톡)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네트워크 상에서의 언택트 마케팅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고려하여, 본 과목은 해시태그, 개인 방송 등 새로운 기법을 접목한 디지털 인터넷 마케팅에 관해 함께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