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과목 편성표
1차 학기 | 연구조사방법론, 경영분석, 창업론, 퍼스널리티 이미지특론, 조직행동과 이론 |
---|---|
2차 학기 | 인사관리, 영업역량론, 헬스케어 세미나,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
3차 학기 | 재무관리, 마케팅, 세무관리, 경영과 자료분석 |
4차 학기 | 전략경영, 소비자행동론, 회계학, 리더십 |
붉은색 과목은 사이버 강좌 과목임.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 Survey Methodology)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실제적 설계와 표본설계, 설문지 작성, 조사과정관리, 자료분석방법 등 조사연구에 관련된 제반문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한 각종 재무제표 및 기타 여러 자료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분석하는가 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 창업론(New Start-up in Business)
창업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업의 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 작성,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유통업, 소점포 창업의 기본절차에 대한 이해와 실습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중소기업 창업지원 제도에 대해서 학습한다. - 퍼스널 이미지특론(Advanced Image of Personality)
개인의 특성, 외모, 성격, 직업, 언어습관 등을 분석하여 최상의 이미지를 찾아내어 극대화 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 조직행동과 이론(Organizational Behavior and Theory)
본 과정은 조직내 구성원을 이해하기 위한 성격, 가치, 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이론을 배우고 관련된 조직내 사례를 다룬다. - 인사관리 (Personnel Management)
인간의 능력을 개발 육성하여 경영활동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인사기능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기법을 연구한다. - 영업역량론 (Selling Competency)
저성장 시대에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영업역량에 관해 토론하고 공부하는 강의이다. 강의는 일곱 가지 요소의 영업역량을 강의노트와 영화동영상 Clip, 실제 사례, 스토리로 구성하였으며 Mini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 효과를 배가하였다. 아울러 해외 유수 저널의 Case Study 연구를 통해 최근 영업의 트렌드와 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헬스케어 세미나 (Healthcare Seminar)
인류의 건강과 미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헬스케어분야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중요한 신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생들은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 디지털헬스, 의료 질 향상, 환자경험 평가, 의료윤리, 공공의료, 국가보건의료체계, 글로벌헬스 등 헬스케어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혁신적인 트렌드에 대한 이해, 사례연구, 토론 등을 통해 헬스케어 이해 능력을 향상한다. -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Communication Seminar)
커뮤니케이션 세미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며, 현실적인 비즈니스 시나리오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소통과 협력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우고 개발하여 개인적인, 학문적인, 사회적인 영역에서의 성공을 돕는 것 연구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원활한 대화와 협력을 이룰 수 있도록 공부한다.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 또는 기관의 재정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마케팅 (Marketing)
비즈니스 전개에 있어 기업이 수행하는 마케팅 핵심전략, 가격전략과 비가격전략, 그리고 광고 및 홍보를 비롯한 각종 촉진전략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유통은 물론 제품의 특징 등을 통합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기법을 습득한다. - 세무관리(Tax Management)
기업의 세무관리를 위한 세법과 정부지원제도를 이해하고, 특히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 제도에 대한 학습과 실무와 연계된 실습을 실시한다. - 경영과 자료분석 (Business and data analytics)
본 과정은 조직과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우선적으로 여러 이론을 다루고, 데이터에 기반해서도 이해를 돞기 위해 조직 및 사람에 대한 사례와 분석 내용을 배운다. -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장기 전략계획의 수립을 위한 전략결정의 요소, 기법 및 실천대안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BCG의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SPI의 PIMS Database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실제 전략경영을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을 위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주는 내외적 요소를 이해하여 이를 마케팅관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회계학 (Accounting)
관찰대상으로서의 회계현상, 즉 회계의 산출물(output), 회계담당자의 행위, 회계의 요소 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및 체계를 연구한다. - 리더십 (Leadership)
리더십은 개인이나 집단들의 행동과 조직의 목표를 연결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리더십의 개요와 발전과정, 리더십에 의한 성과와의 관련성 등 결과와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과 이의 활용에 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