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사회복지학)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Organization Welfare
- 지역사회수준에서의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의 의의,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적 배경(미국,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과정 등의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특히 사회복지관, 재가복지봉사센터(노인, 장애인), 자원봉사, 사회복지협의회, 지역 공동모금제, 주민참여(주민자치센터 등), NGO 중심의 복지활동, 지방행정기관의 복지지원활동 등을 학습함으로써 실제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수행해야 할 핵심 직무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
-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 오늘날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한국 및 제3세계 사회복지역사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도모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Practicum in Social Work
- 현장실습을 통해서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 및 윤리ㆍ지식,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 실천가로 교육ㆍ훈련ㆍ양성함과 동시에 사회복지교육 전반에 대한 현실적인 견해와 이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한다.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기본지식으로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목적, 실습교육의 구성요소와 기능, 사회복지 실습의 진행과정, 실습기록과 평가, 슈퍼비젼 개념 및 목적 등을 학습한다. 특히 실습지도의 대상별ㆍ분야별(아동복지ㆍ노인복지ㆍ가족복지ㆍ개별지도ㆍ집단지도ㆍ지역사회조직) 실천기술을 사전실습을 통해 익힌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먼저 과학과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 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특히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는 것을 감안하여 가상적인 Project를 통해서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조사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집행,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정책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적인 가치와 관점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발전방안을 분석하고 조망할 수 있는 분석적·개입적 역량과 비판적·관계적 역량을 배양한다.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사회복지론은 정신건강과 사회복지가 만나는 영역에서 정신질환의 예방과 회복 뿐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이자 실천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로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도전과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기본 관점과 지식을 다룰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정신건강복지와 관련된 개념과 관점, 역사와 현안, 법과 제도, 이론과 실천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정신건강사회복지에 필요한 실천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theory
-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이론 기반 접근과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한 교과목의 구조는 전 생애 주기의 발달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이론들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식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심리이론, 사회구조 및 환경에 대한 대표적 이론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간 생애발달의 특징과 과업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 실천관계론과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사회보장론 The theory of social security
- 본 교과목에서는 먼저 사회보장의 이해를 위해 사회보장의 개념과 유형, 변화과정,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을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가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나아가 한국에 있어서 경제·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사회보장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 장애인복지론 Social Service for The Disabled
- 이 과목은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하는데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장애개념, 장애이론, 장애유형, 장애인 현황 등 장애관련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장애에 대한 접근방법 또는 이론을 배우고, 장애유형별 특성, 생애주기 접근 등 장애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관련 이슈 및 과업을 이해하고,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론에서의 자기인식 및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사정-면접 및 개입-종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역량강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최신의 흐름을 반영하는 다양한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모델의 주요 기법을 익힐 것이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 사회복지 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과 제도의 체계를 이해하고,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방법들을 습득하게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학과 법합의 융합과 통섭을 이해하고, 사회복지법 관련 개념 및 용어를 이해한다. 또한 인권 및 사회법의 역사적 변동과정 및 국제규범 등을 다루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사회복지관련 대표 법률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 현대 사회는 다양성의 사회로 진입하였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사회는 단순히 외국 이주민이나 북한이탈주민 등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라고 할 수 있겠다. 사회복지 전공을 가지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가지기 위하여서는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일차적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하여 학습하고, 나아가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과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아동복지와 관련된 이론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권리, 아동의 욕구와 문제,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사례별로 고찰하여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자원의 동원과 조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서 조직과 전달체계에 관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역사, 이론들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기초로 민간과 정부부문에서 사회복지의 조직적 활동 전반을 관리, 기획, 실행, 성과관리, 혁신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직적 활동에는 사업과 프로그램 기획,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마케팅과 홍보 등이 포함되는데, 학생들은 사회복지의 전문직으로서 또한 관리자로서 그러한 조직적 활동 수행에서 요구받게 될 개념적 지식과 실천 방법을 익힌다.
-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Aged
- 본 교과목은 고령사회의 특성과 노인복지과제를 이해하며, 노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노인의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심리/사회적 변화와 노년기의 과업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인들이 겪는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노년기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지원하는 노인복지 정책 및 제도를 파악한다. 또한 노인의 특성과 노인들이 직면하는 인권문제를 이해하며, 노인 개인 및 집단에 개입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익히고, 실천과정에서 유념해야 하는 실천 가치와 인권에 대해 숙지한다.
- 가족복지론 Families Welfare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한국 사회는 가족 가치관 변화와 가족 다양성 확대를 경험하고 있다. 가족복지론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가족복지정책을 탐색하고, 가족과 관련된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가족복지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의 관계를 살펴보고, 한국과 외국의 가족복지 정책을 비교 탐구함으로써 한국가족복지정책의 현주소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본다. 또한 가족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가족복지서비스와 실천방법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 Theory
- 사회문제론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복지의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있다.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시각을 습득하고, 한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쟁점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