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G-MAKERS 혁신 요소(도전, 맞춤, 역량, 경험, 성찰, 평가)를 반영한 전공·교양·비교과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운영하여 핵심역량을 체화시키고 전인적 교육을 추구함
실적 및 성과
- [전공교과] CK+특성화학과·교육혁신학과를 선정하고 학과 특성을 살린 전공 교육혁신을 실행함
- 3년 동안 29개 CK+특성화학과·교육혁신학과가 학과 자율적인 교육혁신을 실천함
- 3년 동안 40개 학과에서 P-학기 실무프로젝트 교과(전공필수)를 운영함 - [교양교과]교육과정 재구조화 및 융합·역량 기반 교육과정 고도화로 교양교육 내실화함
- 융합교양 강화를 위해 이수 학점체계를 변경(융합교양 이수학점을 6→ 7~9 학점으로 확대), 융합교양 3학점 교과목 개편, 신규 교과목을 개발하여 융합적 사고능력 함양에 기여함
-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인성세미나(필수기초교양) 교재 개발, 역량기반 교과목(NTree 캠프, SW교과목, 글쓰기 교과목 등) 개편, 교과목 모니터링 강화로 교양교육과정을 고도화함 - [비교과]ArTechne센터 중심 비교과 운영 및 관리로 학생들의 경험과 역량을 증진함
- ArTechne센터 설립 및 다양한 공모전과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도전과 경험 기반의 학내 문화(가천 학풍)를 조성하고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제고함
연차별 실적
구분 |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
CK+특성화학과/ 교육혁신학과 수 |
26개 | 28개 | 6개 (특성화 고도화를 위한 소수 학과 집중 지원) |
P-실무프로젝트(전공필수) 참여 학생 수 |
881명 | 1,144명 | 1,284명 |
ArTechne 프로그램 | 공모전 : 19회(2,469명) 프로젝트 : 2회(190명) |
공모전 : 18회(2,686명) 프로젝트 : 10회(1,616명) |
공모전 : 20회(2,607명) 프로젝트 : 9회(1,407명) |
학과 Bottom up 비교과 운영 학과(참여 학생수) |
12개 학과(1,270명) | 5개 학과(205명) | 10개 학과(835명) |
비교과 마일리지 | 제도 수립 | 160명 지급 | 343명 지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