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성과
토익캠프 운영 G-MAKERS 교육과정 혁신
운영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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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계 및 동계 방학 중 각 2회씩 총 4회 운영
운영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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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영어성적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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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취업 역량 등 핵심역량 배양
캠프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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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에 필수적인 공인영어성적 Spec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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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취업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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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영어성적 향상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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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계 | 동계 | 하계 | 동계 | 하계 | 동계 | 하계 | 동계 | 하계 | 하계 | |
캠프전 | 583 | 593 | 484 | 543 | 537 | 536 | 550 | 593 | 624 | 554 |
캠프후 | 751 | 799 | 736 | 746 | 718 | 725 | 765 | 752 | 652 | 759 |
향상도 | 168 | 206 | 252 | 203 | 181 | 189 | 215 | 159 | 28 | 205 |
2020-동계 캠프는 COVID-19 영향으로 신청이 저조하여 미개설
COVID-19 여파로 2020년 비대면캠프 진행, 2021 통학캠프 진행
이로 인해 합숙캠프에 비해 예년 대비 신청자 줄고 성적 향상률 저조
2021 하계 점수는 통학캠프 진행에도 불구하고 괄목할만한 향상률을 보임
대학혁신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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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년도: 특성화사업 일환으로 운영해온 토익캠프를 계속 진행하여 학생들의 공인영어성적 향상과 취업역량 강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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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차년도: COVID-19로 합숙이 불가하여 참여인원이 저조하고 캠프가 취소되는 등 정상적인 운영은 어려웠으나 비대면캠프와 통학캠프로 전환 운영하며 취업에 가장 필요한 비교과과정으로서 최악의 조건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는데 일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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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캠프 참여학생들이 졸업 이후 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국가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
국제어학원 강의실 첨단 학습공간화
진행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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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6월~9월
추진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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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SSD/RAM 설치: 27개 강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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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모니터/이동식 거치대 설치: 20개 강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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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터/스크린 철거: 20개 강의실
대학 혁신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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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된 강의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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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학습효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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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 및 우리대학에 대한 이미지 제고
우수사례
AI영어 "산타토익" 무료체험
운영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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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6월
운영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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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기반의 학습플랫폼 “산타토익”을 활용 재학생의 어학능력 증진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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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접목 영어과정이 토익캠프를 대체하거나 토익캠프 효과의 극대화 가능 여부 타진
선정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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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대학교육과 빠르게 융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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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지닌 무한한 잠재성을 본교 어학교육에 적용하여 비교과 교육과정의 내실 화에 기여
주요내용
구분 | 진행사항 |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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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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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월 |
참가자 모집/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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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
학습 진행 및 중간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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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4월 |
후기 및 공인토익성적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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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
효과/성적향상도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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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
결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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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데이터 분석
학습 전 | AI예측 | 학습 후 | 총 학습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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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 최저 | 예측 | |||
691점 | 755점 | 686점 | 772점 | 755점 | 3시간 22분 / 30일 |
학습 전 성적과 과정 종료 후 공인/모의토익 성적을 모두 제출한 학생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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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향상도 분석: 최근 3년(2018~2020)향상 평균 154.4에 미치지 못함
만족도 설문
학생만족도 | 답 변 사 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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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점수(5점) | |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4.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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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점수 향상에 도움 | 4.0점 | |
재신청/주변 추천의향 | 4.1점 |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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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학생 총 1,498명으로 AI 토익에 대한 학생들의 폭발절 관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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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기기 활용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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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분석 및 예측능력이 이용자가 취약파트에 집중할 수 있게 도움
총평 및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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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시간에 학생의 실력을 파악하고 취약점 보완을 꾀하는 AI의 가능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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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토익교육의 혁신이자 학생의 어학능력 무한성장을 위한 의미있는 시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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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향상 평균은 84점으로 합숙캠프(154.4)에 비해 다소 저조하여 캠프대체보다는 캠프 보조재로 활용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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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면밀한 분석을 통해 AI 토익 도입 여부 결정 예정
- 이전년도의 개선사항이 반영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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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년도 대비 2차년도 개선사항
- 1차년도 설문조사 불만사항은 모두 합숙시설과 그곳의 식당 관련 내용
- 2차년도 토익캠프는 COVID-19로 인해 합숙이 아닌 비대면으로 진행한 바, 개선사항 반영 여지가 없음
- 다만, 추후 합숙캠프 진행시 불편 감소를 위해 낡고 지저분한 숙소 시설은 모두 정비하였고, 식당 업체에 식사메뉴, 식사량, 친절도에 관한 불만사항 전달 완료
- 2차년도 대비 3차년도 개선사항
- 2차년도 토익캠프는 비대면강의로 진행하였고, 3차년도 토익캠프는 통학캠프(대면)로 기획했으나 COVID-19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대면/비대면 병행 진행중
- 2차년도 비대면캠프시 화상강의 진행의 오류와 마이크 음질에 대한 불만이 있어 3차년도 토익캠프는 비대면 참여 학생을 위해 수업전 카메라 화질과 음질을 수시로 테스트하여 문제 발생 여지를 없앰
- 레벨별 분반 의견을 반영하고자 했으나 캠프참여인원이 적어 부득이 1개반만 운영중
- 1,2차년도에서 진행하지 못한 교육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여 노후강의장비를 개선하고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
- 1차년도 대비 2차년도 개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