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융합하여 미래사회에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교양교육으로의 극적인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됨
- 기존의 전공 교육과정 체제가 사회수요와 기술발전 속도를 반영할 수 없는 한계에 직면함
- 사회 요구를 빠르게 반영하고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전공 분야의 가치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과정 체제로 전환되어야 함
- 미래사회는 초연결 사회로, 전공분야 간 연결과 융합이 불가피함. 학생들의 관심분야와 사회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융합 교육과정 신설 및 확대가 요구됨
- 경험중심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평가제도를 개선해 역량기반 교육에 적합한 평가모델 개발과 적용이 필요함
추진목표
-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융합형 교양교육의 실용성 확대
- 전교생 SW 교양 의무화를 통해 기초 SW 역량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
- 첨단분야의 학과 개설로 미래산업 인력양성 및 취업기회 확대
- 현장 실무형 교육으로 대학 본연의 산업인력 양성 역할 강화
- 미래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는 선도적 융복합 교육 모델 제시
- 미래핵심 성장동력 신산업 분야의 융합형 인재 양성
-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4C(창의성, 비판적 문제해결, 소통, 협업) 역량 증진
- 역량기반성적표 적용 교과 확대로 역량기반평가 모범 사례 정착 가속화
- 역량기반교육에 부합한 다양한 평가 체계 고도화
세부 프로그램 | 추진목표 |
---|---|
미래지향적 교양교육 혁신 |
|
산업 메가트랜드 맞춤형 전공교육 혁신 |
|
신산업 기반 융복합 교육 활성화 |
|
4C UP 비교과 프로그램고도화 |
|
역량기반평가 최적화 및 확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