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
- Future-Proofing(미래적응력+미래수용성)을 위한 ‘해보기·되어보기’ 중심 G-MAKERS 교육혁신 체제 실현
환경분석
- 4차 산업혁명, AI(인공지능), 평생학습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인재상이 요구됨
- 인간 고유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업, 소통) 강화를 목표로 프로젝트 기반 경험 중심 교육 확산이 필요함
- 학생 주도의 도전을 이끌어 내기 위해 경험 및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이 요구됨
- As-Is문제의식
- To-Be
-
수동적 학습 태도와 학사의 경직성으로 도전과 경험의 기회 부족
해보기 되어보기 교육 강화
교육모델
- p-학기제
- NTree캠프
- SW Passport/디지털 배지 시스템 도입
경험중심 교육모델 : R.E.A.L -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시대에 필요한 융합적 소양 및 역량 요구
융합중심교육 강화
교육과정
- G-MAKERS 교육과정 혁신
- Agile 교육과정 개편 체제 구축
- 융합기관 교육과정 고도화
역량중심 교육과정 혁신 -
역량기반교육 실행을 위한 교육방법과 환경적 저해요인 진단
혁신 수업현장 재현
교육방법
- 하이브리드 교수-학습 모델 개발
- 학습자 중심 학습공간 혁신
맞춤형 스마트 수업 모델 확산 -
학생특성과 전공역량을 보여주지 못하는 성적위주의 평가 획일화
다면적 평가 시스템 도입
교육평가
- naEte(나이테) 시스템
- 핵심역량 진단 및 성과관리
- Skill-Print(역량기반평가표)개발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관리
교육 혁신 전략 체계|G-MAKERS 6대 교육 혁신 요소
G-MAKERS

도전
Mindset for
Challenge
Challenge

맞춤
Adaptive Learning
& Advising
& Advising

역량
Key Competency-
based Learning
based Learning

경험
Experience-
oriented Learning
oriented Learning

성찰
Reflective
Learning
Learning

평가
Systematic
Evaluation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