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학기제(12+4)운영
- [P-학기제]는 학생들의 4C역량(비판적사고, 창의성, 협업, 의사소통) 향상과 다양한 경험중심 교육혁신을 담아내기 위해 우리대학이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유연학기제도로, ▲12주의 일반교과 수업과 ▲4주의 몰입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성됨
- 학과 및 학제를 뛰어넘는 다양한 융합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3학년 2학기에 운영하며, 이 기간 중 4주간의 몰입형 팀 프로젝트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수업방식과 차별성을 지님
- 기존 CK사업과의 연계 및 성과 확산을 위해 CK+특성화학과(본교 자체운영)와 교육혁신학과(혁신교육 추진학과)를 주축으로 추진하던 것을 일부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 확산 운영함
- P-학기제를 통해 책임과 권한을 일정부분 학과에 위임하는 거버넌스 배분이 구성원의 참여 확대로 이어져 P-학기제가 교육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함
추진배경
대학현황 분석
- 우리 대학은 캠퍼스별 특성화가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으며, 각종 교육역량 지원사업에서 높은 수준의 성과를 달성해왔음. 특히 ACE+ 사업과 대학특성화사업(CK-Ⅱ)을 통해 교육과정 내실화와 교육지원시스템 개선에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한 성과 확산과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함
-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미래사회는 예측이 불가할 정도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확실성은 대학의 생존환경에도 지대한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음. 우리 대학은 ‘경험중심 학생성장 교육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Future-Proofing(미래대응력+미래수용성) 혁신대학’을 실현함으로써 미래대학의 질문에 답하고자 함
추진 필요성
- 기존의 고정적인 학사구조 틀 안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기계(AI)와 인간이 경쟁·협업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체제의 혁신이 필요함. 열린 교육체제 및 유연한 학사구조로의 개편을 통해 교육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 ‘알기’중심 교육에서 ‘해보기, 되어보기’ 위주의 경험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기계로 대체 불가능한 인간의 고유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업, 의사소통)을 키우기 위해 팀활동 프로젝트 기반 유연학기제를 전면 도입함
- 단순 참여가 아닌 고품질, 고밀도 팀활동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 개별상황(시험대비, 과제준비, 시간표 등)에 방해받지 않는 온전한 몰입형 수업에서만 가능함
추진방향 및 내용
추진내용

- 학생들의 4C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업, 의사소통) 향상과 경험중심 교육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3학년 2학기에 실시하는 프로젝트 유연학기 제도
- 'P-학기제(12+4)'는 '12주의 일반교과 수업 + 4주의 몰입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성됨

[P-학기 운영 체계]
기대효과
- 경험기반 학습을 담보할 학사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혁신 선도모델을 제시함
- 4주 몰입형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4C 역량과 미래대응력을 강화함
- 학과/교수로의 거버넌스 배분과 자발적 참여 확대를 통해 교육혁신을 추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