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배경
- 상대평가와 전통적인 A/B/C/D Letter grades 기반의 평가 탈피
- 역량기반교육에 부합한 성적증명서 혁신
- P-실무프로젝트 과목 활용
프로젝트 수행능력 증명(Skill-Print)을 위한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역량기반평가표(Skill-Print) 증명서 출력물(예시)❭
국문증명서(예시)
영문증명서(예시)
프로젝트 수행능력 증명(Skill-Print) 특장점
- 역량기반교육의 실현을 위한 적극적 노력으로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으로 역량 중심으로 평가하고, 역량 중심으로 학생의 성과를 기술하는 성적표를 제공하는 평가체계 구축
- 역량기반평가에 대한 교수자의 업무 부담을 낮추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새로운 유형의 교육과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역량기반교육에 부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제를 도입하고자 학습자의 프로젝트 수행을 역량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시스템과 역량기반평가표(Skill-Print) 개발·적용을 목적으로 함
-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 대한 실무평가 체계를 도입하여 상대평가의 한계점을 극복함
- 역량기반 평가표를 통해 학생에 대한 다면적·총체적 정보 제공이 가능함
역량기반성적표 시스템 활용 안내 및 성과분석
- 교수자 워크숍 실시 및 매뉴얼 배포
- P-학기 자료집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