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역량분포 분석
- 개설 교과목의 수업계획서에 명시된 핵심역량 내재화 정도를 분석하는 연구로서, 이를 통해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의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 교육개선 활동을 위한 환류체계 구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가천
형 인재 양성을 유도하고자 함
- 역량 내재도 분포는 학기별 이수 구분을 기준으로 하여 전공 교과와 교양 교과별로 관련 역량을 기준으로 산출함
교과구분별 분석단위
교과구분 | 관련 역량 | 분석단위 | |
---|---|---|---|
전공교과 | 전공필수 | 전공 역량 | 단과대학 → 학과별 |
전공선택 | |||
교양교과 | 계열교양 | 가천 6대 핵심 역량 | 단과대별 → 세부영역별 |
일반교양 | 학기별 |
-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이 목표로 한 핵심역량 성취에 부합하도록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초 자료 제공

교육과정 역량분포 결과 환류
- 대학 차원, 단과대학별 보고서 제공
- 수업만족도 문항 중 역량향상도 결과 분석
단과대학/학과별 분석 보고서 내용
- 개설 전공교과 역량분포
- 가천대 전체 개설 전공교과 역량분포와 비교
- 수업에서의 역량향상도 만족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