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핵심역량이란?
가천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지성인·실천인·전문인의 덕목을 수렴하는 바람개비 정신을 함양한 가천 형 인재로서, 필수 핵심자질은 6대 가천핵심역량으로 구성됨
협업봉사역량
비전도전역량
문제해결역량
의사소통역량
데이터리터러시
세계시민역량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협업봉사 |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도울 수 있고 공동체 의식을 기반으로 협력하여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 |
정서적 유대 |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존중하며 배려하는 능력 | |
협력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능력 | |
공동체의식 |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연대의식 | |
봉사 | 공공적 가치 구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비전도전 | 스스로 비전을 수립하고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서도 이를 도전적으로 극복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역량 | |
비전 수립 능력 | 자기의 발전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동기화할 수 있는 능력 | |
탄력적 자아성장 능력 | 역경이나 어려운 상황을 도전적으로 극복하여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 | |
비전 달성 능력 | 자기주도적으로 인지전략과 행동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문제해결 |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발견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대안을 창출하여 실행할 수 있는 역량 | |
문제발견 및 분석 능력 | 문제를 정의하고 형성하며 문제의 배경과 원인을 추론하는 능력 | |
대안창출 및 실행 능력 |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성하고 정교화하며 현실화하고 실천하는 능력 |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의사소통 |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주장을 말과 글로써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며, 합리적인 발표와 토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읽기 능력 |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자기주도적 독해를 통해 텍스트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쓰기 능력 | 글쓰기의 계획, 과정, 수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주장을 글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
듣기 능력 | 상대방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의 의도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말하기 능력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주장을 말로 명확하고 논리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데이터리터러시 | 정보를 수집, 정리, 해석, 평가,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능력 | |
정보탐색 및 정리 능력 |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하는 능력 | |
정보해석 및 활용 능력 |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가치를 평가하며, 새로운 정보나 자료를 자기주도적으로 창출하여 이용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 | 구성요소 | 정의 |
---|---|---|
세계시민 |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며 타문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참여적 행동을 실천하는 능력 | |
다문화이해 및 수용성 | 국가, 인종, 종교 등이 다른 사람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수용할 수 있는 능력 | |
글로벌 이슈 이해 |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글로벌 시민 행동 | 글로벌 이슈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고자하는 의지 및 행동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