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목표
- 유아교육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유아교육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기른다.
- 유아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의 제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연구성과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의 연구방법을 연마하여 교사로서의 창의적인 연구 수행능력을 기른다.
교과과정
구분 | 교과목명 | 시간수 | 학점 | 비고 |
---|---|---|---|---|
재교육과정 (교원자격증 소지자) |
유아교재교구연구세미나 | 2 | 2 | |
놀이치료 | 2 | 2 | ||
유아 수·과학교육 연구 | 2 | 2 | 신설(과목개요 첨부) | |
부모교육세미나 | 2 | 2 | ||
인지발달과 교육 | 2 | 2 | 신설(과목개요 첨부) | |
유아문학세미나 | 2 | 2 | ||
유아교육과정연구 | 2 | 2 | ||
유아문화예술교육연구 | 2 | 2 | ||
유아교육현장연구 | 2 | 2 | ||
영유아 미디어 연구 | 2 | 2 | ||
언어지도 및 치료 | 2 | 2 |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교육 | 2 | 2 | 신설(과목개요 첨부) |
교과목내용
- 유아교재교구연구세미나 (Seminar on child teaching materials)
- 유아교육 현장애서 행해지는 각 교과지도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상황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영역 중심으로 각 교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해봄으로서 교재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있어 연령별, 활동별 특성을 차악하고 효율저인 교육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재를 구상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린다.
- 놀이치료 (Play Therapy)
- 놀이치료의 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 유아 수·과학교육 연구 (Study on Math and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수학교육 및 과학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이론을 탐구하여 실천현장에서 유아 수·과학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 부모교육세미나 (Seminar on Parent Education)
-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바람직한 부모역할 실현을 촉진시키는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인지발달과 교육 (Cognitive Development and Education)
-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연구하고, 인지발달을 위한 활동, 자료 및 교수법 등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 유아교육기관 운영론 (Management of Kindergarten)
- 유아교육기관운영에 관한 개념과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이를 실제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 유아문학세미나 (Seminar on Childhood's Literature)
-
유아의 전인발달에서 유아문학교육의 교육적 의미의 특성을 이론으로 연구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에게 학습할 수 있는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역사, 방법, 영역, 세계의 유아문학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 유아관찰평가 및 생활지도 (Early Childhood Observing evaluation & Guidance)
- 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고,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유아언어교육 (Early Child Language Education)
-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유아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활동들을 살펴보고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 등의 최신 교육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언어교육의 방안을 탐색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본다.
- 유아예능교육연구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 음악 및 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 예술적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과정연구 (Research in Curriculum for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이론을 기초로 실제교육에 필요한 목적, 방법, 내용선정 및 조직, 평가 등 교육과정에 필요한 제반지식을 습득한다.
- 유아문화예술교육연구 (Early Childhood Culture and Arts Education)
- 유아의 발달에 있어 생애초기 문화와 예술경험 향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화 예술 활동과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 유아교육현장연구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현장 이해를 지닌 예비연구자로서 유아교육현장을 연구의 장으로 적용하며 극긍적으로 유아교육현장 개선을 목표로 한다.
- 영유아 미디어 연구 (Study on Media for Young Children)
- 시대변화에 발맞춘 영유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미디어 교육 방법,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 언어지도 및 치료 (Language Guidance and Treatment)
- 언어 발달의 민감기인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인적-물적 환경을 이해한다. 더불어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 사례를 통해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한 다양한 지도 방법을 학습한다.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교육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Education)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와 원인, 진단기준, 발달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의 지원전략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