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목표
- 체육교육의 최근이론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수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체육교과의 연구방법론을 연마하여 창의적인 연구 수행능력을 기른다.
- 체육교과와 연관된 스포츠, 여가, 건강, 사회체육 등의 변화를 이해하여 평생체육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성향의 체육교원으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교과과정
교과목명 | 시간수 | 학점 |
---|---|---|
체육과 교과교육론 | 2 | 2 |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 2 | 2 |
체육측정평가 | 2 | 2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 2 | 2 |
운동학습 및 심리 | 2 | 2 |
운동생리학 | 2 | 2 |
스포츠사회학 | 2 | 2 |
체육과 논술 및 지도법 | 2 | 2 |
건강교육연구 | 2 | 2 |
특수교육학연구 | 2 | 2 |
체육사 및 철학연구 | 2 | 2 |
운동기술 교육방법론 | 2 | 2 |
교과목내용
- 체육과 교과교육론 (Study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학 이론을 근거로 현대 체육교육의 학교현장의 실제지도와 연관된 체육교육의 제반문제, 교육의 대상과 행정 및 조직 등에 따른 문제 등을 연구한다.
-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 초. 중고등학교의 바람직한 교과 과정과 효율적인 지도방법 및 이상적인 교사상에 대하여 논의하며 연구한다.
-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며 그것을 정한 목적에 비추어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르기 위하여 각종 검사 및 측정방법, 그리고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First Aid and CPR)
- 예비교원들이 교내외에서 발생할 수있는 응급상황 시 즉각적이고 더욱 효율적인 응급처치를 행함으로써 환자의 고통을 경감 시키고, 사고 예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잇는 지식과 실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Learning & Psychology)
- 운동 기능의 습득과 학습의 기전을 알게 하고, 심리적 변인이 운동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반대로 스포츠와 운동의 참여가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운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에 대하여 학습하며 신체적성과 환경, 성별.연령이 생리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 체육의 현상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조사하고 분석하여 학습지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체육과 논술 및 지도법 (Logic and Essay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들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그것을 논리적 글쓰기로 드러낼 수 있는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 건강교육연구 (Theary of Health Education)
- 현대사회의 필수적 요소인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그것을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특수교육학연구 (Adapted Physical Education)
- 지체부자유아, 정신박약아 및 부적응아를 위한 체육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체육사 및 철학연구
- 체육의 역사는 삶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었다. 진정으로 삶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에 대한 정체성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 운동기술 교육방법론
- 초·중·고등학교의 교과목적에 맞게 이론적 교육과 동시에 경험중심의 교육이 필요함으로 이론적인 체육교육방법론을 중심으로 체육교육의 실습과 분석을 통해 운동기술의 전략과 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