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양교육 목적 및 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
-
- 교육이념
-
- 박애
- 봉사
- 애국
-
- 교육목표
-
- 지성인
- 실천인
- 전문인
-
- 인재상
-
- G형 인재
1)교양교육의 목적
‘박애 · 봉사 · 애국’의 교육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지성인 · 실천인 · 전문인’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G형 인재’ 양성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는 가천대학교의 교육이념과 인재상을 구체화하고 풍부하게 실천한다. 가천대학교의 교육이념은 [박애·봉사·애국]이다. [박애·봉사·애국]은 인간사랑·이웃사랑·나라사랑을 실천하는 인류 보편의 핵심 가치로서 공익을 위한 헌신, 사회적 책임소명, 나라 사랑 실천 의지를 교육이념으로 승화한 것이다.
2) 인재상[바람개비 정신을 함양한 가천 G형 인재]
형 인재는 ‘지성(intellectuality), 실천력(practice), 전문성(expertise)’를 갖춘 인재로서 인성 · 지성 · 역량을 겸비한 인재
바람개비 정신 | 이길여 초대 총장의 교육 철학으로 [박애⋅봉사⋅애국]의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도전과 변화를 추구하는 이노베이션 정신 |
---|---|
형 인재 | 우리대학의 인재상으로 가천의 알파벳 첫 자 G를 우리대학 로고로 형상화 함. 교육목표인 [미래를 지향하는 지성인], [나눔에 동참하는 실천인], [최고를 추구하는 전문인] 양성을 함축적으로 표현 |
3) 가천핵심역량
가천핵심역량은
형 인재의 필수 핵심자질로 인성+가치+태도+지식+기술의 총체적인 복합체이며, 삶의 총체적 이상을 실현하는 보편 능력
가천핵심역량 | 하위역량 |
---|---|
협업봉사 역량 |
|
비전도전 역량 |
|
의사소통 역량 |
|
정보문해 역량 |
|
문제해결 역량 |
|
세계시민 역량 |
|
4) 리버럴아츠 교육 목표
- 리버럴아츠 교육 및 리버럴아츠 교육과정은 교양교육 및 교양교육과정을 대체한 용어로서 기존의 교양교육 및 교양교육과정과 차별화하여 가천대학교만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함
- 올바른 세계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인성 함양과 고등정신 고양
-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대한 이해 확장
- 공동체적, 문화적 삶을 자율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지적, 정의적 자질 함양
-
- 리버럴아츠 교육목표
-
- 올바른 세계관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인성 함양과 고등정신 고양 -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대한 이해 확장 - 공동체적 문화적 삶을 자율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지적, 정의적, 자질 함양
- 올바른 세계관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
- 가천 리버럴아츠 교양교육의 지향
-
- 인성 교육 확대
- 인문 소양 심화
- 핵심 역량 함양
- 학생 중심 교육항
- 기초 학업 강화
- 기초 학문 진흥
- 융합 교육 확산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비전과 미션
2. G-LAC의 비전
인성, 지성, 역량을 겸비한 창의 인재 양성
G-LAC의 주요 핵심사업
리버럴아츠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리버럴아츠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명확히 설정하여 교육과정 체계 설계 및 영역 구성의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리버럴아츠 교육의 목표를 구현하고 교육과정의 학술성을 강화하기 위한 리버럴아츠 교육과정 구성의 3대 원리는 차별화, 보편화, 융합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