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영상학과 교과목 개요
- 게임·영상학과의 졸업이수학점은 총 120학점으로 교양 30학점(일반교양 16 + SW기초 14) 전공 90학점
(전공기초 18, 전공심화 36, 창의융합교육 30, 기업 R&D 프로젝트 6) 으로 구성됨 - 특히 기초 SW 전공능력 배양을 위해 게임·영상분야의 [SW기초과목 14학점]을 필수교과로 운영하며, 기업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창의융합교육센터 활용 교과 30학점]을 필수교과로 운영함
교양·전공 이수 학점
구분 | 이수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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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 일반교양(16학점) |
SW기초(계열교양, 14학점) | |
전공 | 전공기초(18학점) |
전공심화(36학점) | |
창의융합교육(30학점) | |
기업 R&D 프로젝트(6학점) |
교양·전공 이수 학점
-
60학점
1학년 -
33학점
2학년 -
27학점
3학년
졸업학점 120 학점
2·3학년 대상 학기 시간표
교시(75분)수업 | A교시 | B교시 | C교시 | D교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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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 | 과목1 | 과목2 | 과목3 | 과목4 |
토요일 | 과목2 | 과목1 | 과목4 | 과목3 |
게임·영상학과 교과목 체계도
- 3개 트랙(프로그래밍,영상그래픽,프로듀싱)에 대해 1학년 60학점(일반교양,SW기초,전공기초) 2·3학년 60학점(전공심화, 창의융합교육, 기업 R&D 현장교육)을 운영함
게임·영상학과 교육과정 개발
- 게임프로그래밍, 영상그래픽, 프로듀싱에 대한 트랙별 기초, 심화, 실무단계로 심도 설계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각 분야에서 단계별 학습과 심화 전공 교육을 진행함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교과목을 설계하였으며,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게임분야 요구분석 자료를 통해 교과목의 적합성을 검증함
- 정규학기에는 해당 트랙 전공교과를 이수하고, 계절학기(여름, 겨울)에는 타 분야(프로그래밍·그래픽)의 교과수업을 진행하여 융합인재 양성 지식 기반을 설계함
-
교양(16학점)
연번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1 1 1 대학영어(1) - 직무:교양.트랙:공통 2 1 1 1 인성세미나 - 직무:교양.트랙:공통 3 1 1 1 창의와사고(1) - 직무:교양.트랙:공통 4 1 여름 2 한국사(Mooc) MOOC 직무:교양.트랙:공통 5 1 여름 2 융합(사회역사) - 직무:교양.트랙:공통 6 1 2 1 대학영어(2) - 직무:교양.트랙:공통 7 1 2 1 취/창세미나 - 직무:교양.트랙:공통 8 1 2 2 과학글쓰기 - 직무:교양.트랙:공통 9 1 겨울 2 리더쉽(Mooc) MOOC 직무:교양.트랙:공통 10 1 겨울 2 창의와사고(2) - 직무:교양.트랙:공통 -
S/W기초(14학점)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1 1 2 파이썬기초 -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2 1 여름 2 파이썬응용 FlippedLearning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3 1 2 2 프로그래밍1 -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4 1 2 3 S/W활용1(영상,그래픽) -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5 1 겨울 2 프로그래밍2 FlippedLearning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6 1 겨울 3 S/W활용2(영상,그래픽) FlippedLearning 직무: SW기초,트랙: 공통 -
창의융합교육(30학점)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1 1 3 기초공학설계1 PBL 직무: 의료기기산업공학공통, 트랙: 공통 2 1 여름 3 영상·미디어프로젝트 창의/SW
융합실무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3 1 2 3 기초공학설계2 PBL 직무: 의료기기산업공학공통, 트랙: 공통 4 1 겨울 3 QA/테스트전문가과정 창의직무(나노디그리)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5 2 2 3 게임프로젝트1 PBL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6 2 겨울 3 VR/AR프로젝트 PBL(나노디그리)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7 3 1 3 게임프로젝트2 PBL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8 3 여름 3 SeriousGame프로젝트 PBL(나노디그리)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9 3 2 6 게임프로젝트3 PBL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
기업 R&D 프로젝트(6학점)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3 여름 3 기업연구1 PBL,OJT,R&D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2 3 2 3 기업연구2 PBL,OJT,R&D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
전통공통(게임·영상기초 + 공학 기초, 전공 기초: 9학점 + 전공심화: 6학전)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1 1 3 게임엔진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2 1 1 3 게임그래픽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3 1 2 3 게임개발프로세서 PBL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4 2 1 3 게임UI/UX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5 3 1 3 게임QA/테스팅 PBL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
전공 공통(게임⋅영상산업 직무 이해, 전공기초: 9학점 + 전공심화: 6학점)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1 1 3 게임분석 Flipped Learning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2 1 2 3 게임 산업개론 Filpped Learning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3 1 여름 3 게임 스토리텔링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4 2 1 3 게임 비지니스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5 2 2 3 게임 시나리오 - 직무: 게임산업직무공통, 트랙: 공통 -
트랙별 심화교과목(트랙별 전공심화 24학점)
프로그래밍트랙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2 1 3 게임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2 2 1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3 2 여름 3 심화 게임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4 2 2 3 시스템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5 2 2 3 게임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6 2 겨울 3 실무 게임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직무: 게임프로그래머, 트랙: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7 3 1 3 게임시스템 설계 프로그래밍 직무: 공통, 트랙: 공통 8 3 1 3 게임프로듀싱 프로그래밍 직무: 공통, 트랙: 공통 영상·그래픽 트랙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2 1 3 게임그래픽 영상·그래픽 직무: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원화가, 트랙: 영상그래픽 2 2 1 3 게임 컨셉디자인 영상·그래픽 직무: 게임그래픽공통, 트랙: 영상그래픽 3 2 여름 3 심화게임그래픽 영상·그래픽 직무: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원화가, 트랙: 영상그래픽 4 2 2 3 게임애니메이션 영상·그래픽 직무: 캐릭터모델러, 배경모델러, 트랙: 영상그래픽 5 2 2 3 게임특수효과 영상·그래픽 직무: 비주얼이펙터, 조명아티스트, 트랙: 영상그래픽 6 2 겨울 3 실무게임그래픽 영상·그래픽 직무: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원화가, 트랙: 영상그래픽 7 3 1 3 게임시스템설계 영상·그래픽 직무: 공통, 트랙: 공통 8 3 1 3 게임프로듀싱 영상·그래픽 직무: 공통, 트랙: 공통 프로듀싱 트랙
연변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교과목명 혁신교육법 요구분야 맞춤 1 2 1 3 게임기획 1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 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2 2 1 3 게임컨셉디자인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3 2 여름 3 게임기획 2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4 2 2 3 게임QA/테스팅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5 2 2 3 E-Sports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6 2 겨울 3 실무 게임기획 프로듀싱 직무: 게임기획자,게임PM,게임QA, 트랙: 프로듀싱 7 3 1 3 게임시스템 설계 프로듀싱 직무: 공통, 트랙: 공통 8 3 1 3 게임프로듀싱 프로듀싱 직무: 공통, 트랙: 공통
게임·영상학과 교육과정 구성
SW기초
- 기초 SW전공은 스트립트·기초프로그래밍·SW응용 등, 14학점으로 설계함
전공기초, 전공심화
- 전공 교과목은 산업체의 요구하상 및 의견을 반영하여 게임, 영상 콘텐츠 실무를 기반으로 전공기초 18학점, 심화 36학점을 설계함
창의융합교육
- 창의융합센터의 인프라 활용의 실습 위주 교과(PBL) 및 직무교육으로 구성(30학점)
기업 R&D
- 협약체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6학점 설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