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가천융합의과학원 융합의과학과 뇌과학전공 남태우 박사과정생과 이은우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경남)이 지난 11일 가천대학교 메디컬 캠퍼스에서 열린 ‘2024 대한방사선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상 및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며 좋은 성과를 거뒀다.
융합의과학과 뇌과학전공 남태우 박사과정생은 “PET/MRI 시스템의 주파수 선택을 위한 가변형 삼중주파수 새장형 코일”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PET/MRI 시스템은 기능 및 분자 정보와 해부학적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융합 영상장치로서 본 연구 발표에서는 3T에서 11.74T까지 다양한 MRI 주자장에서 동작 가능한 다중채널 다중주파수 MRI 코일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은우 석사과정생은 “전기적 특성 변화를 통한 MRgFUS 시스템 송신 자기장 균질도 개선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자기공명영상 내에서 초음파에너지를 이용하여 비침습적으로 인체 내부에 위치한 병변에 국소적으로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주변 조직의 손상 없이 치료하는 자기공명영상유도하 고집적 초음파수술(MRgFUS)에서 송신자기장을 개선하기 위한 특정 전자기적 물성치 연구를 수행하였다.
남태우, 이은우 대학원생은 “이번 MRI 융복합 시스템 관련 연구를 통해서, 질병의 조기 진단과 정확한 치료 계획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계획하고 있고, 앞으로 더 나은 의료 서비스와 진단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소감과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