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76373

[공통] 가천대학교 팹리스아카데미, '취업JOB! GO 매칭데이' 개최

수정일
2022.07.04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59
등록일
2022.06.29

가천대 최회명 취업진로처장이 '취업JOB! GO매칭데이'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가천대 최회명 취업진로처장이 '취업JOB! GO매칭데이'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가천대학교와 성남시가 지난 24일 판교에 있는 성남글로벌융합센터에서「성남시 반도체 설계(팹리스)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취업JOB! GO 매칭데이’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담당관실 이원배 미래산업팀장, 가천대학교 최회명 취업진로처장, 반도체공학회 이승은 교육위원장, 한국팹리스연합 왕성호 대외협력위원장, 성남산업진흥원 류해필 원장 등 협력기관, 참여기관 관계자 및 교육생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팹리스 아카데미 사업 추진 경과를 알리고 참여기업을 교육생들에게 소개해, 기업과 학생과의 네트워킹 구축을 돕기 위해 개최됐으며 16개+ 팹리스 업체가 참여했다. 


성남시 팹리스 교육과정의 수강생들과 가천대학교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가천대학교 팹리스 수강생들은 이번 “취업JOB! GO 매칭데이” 행사에서 16개 팹리스 기업 부스를 방문하여 각 기업별로 원하는 인재상, 입사 시 필요한 필수 자격 요건 등을 자유롭게 질문하며 팹리스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보 습득 및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의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가천대학교 조성보 교수는 “이번 행사가 대한민국의 핵심 성장동력인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이끌어갈 주인공들인 기업들과 학생들 모두 소중한 정보를 얻어가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 고 밝혔다.


가천대 펩리스아카데미가 개최한 '취업JOB! GO매칭데이'에서 참가자들이 참가기업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가천대 펩리스아카데미가 개최한 '취업JOB! GO매칭데이'에서 참가자들이 참가기업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성남시 반도체 설계(팹리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은 시스템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천대와 성남시가 지난 2월 협약식을 갖고 개설한 교육과정으로 101개 중소, 중견 시스템반도체업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팹리스연합과 반도체공학회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가천대는 성남시 거주 대졸이상 학력소지자를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해 8개월간 시스템반도체 전문교육을 받고 연계된 반도체 기업에 취직, 산업현장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성남시가 사업을 총괄하고 3억7천4백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며 ▲가천대학교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산하기관인 성남산업진흥원은 교육 지원 ▲한국팹리스연합은 교육생 취업 알선 ▲반도체공학회는 교육생 실습 지원을 맡는 등 관련기관이 역할을 분담한다. 지난달 2일 첫 신입생 37명이 아카데미에 입학해 교육을 진행중이다. 


 교과목은 집적회로(IC) 기초, 아날로그·디지털 회로,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계측공학, 아날로그·디지털 반도체 응용시스템, IC 측정과 검증 및 반도체 세미나 등 총 13개 교과목으로 팹리스 설계전문 교육과정을 배우게 된다.


가천대는 이와는 별도로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고밀도 특화교육프로그램인 ‘팹리스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아카데미는 올해 1학기 처음 개설됐으며 총 72명이 수강하고 있다. 참여 학생은 2학기까지 주당 9시간씩 총 18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 ‘디지털 설계’와 ‘아날로그 설계’ 투 트랙으로 운영한다. 여름방학을 활용해 판교의 팹리스 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경험을 쌓는다. ‘아날로그 설계’는 전자공학 전공자 등 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가진 학생들이, ‘디지털 설계’는 배경지식이 없어도 코딩 능력이 있는 컴퓨터공학과, 화학공학과와 인문계열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