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시간 | 월 10:00~12:00 | 강의실 | 교육대학원 206호 |
---|---|---|---|
교육기간 | 1년 | 수강료 | 300,000원 |
주차 | 주 제 | 수 업 내 용 | 준비물 | 비 고 |
1 | 시의 정의 | 시란 무엇인가(시의 장르적 특성) | ||
2 | 이미지의 유형 | 심상의 여러 형태와 역할 이해 읽기: 정호승, 오규원, 김소월의 시 |
발췌작품 | 감상문 |
3 | 심상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심상 중심의 시쓰기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4 | 시적 사유 | 시적 사유의 힘과 시적 대상의 표현 읽기: 강은교, 황지우, 박목월의 시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5 | 시적 대상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시적 대상과 표현을 중심으로 시쓰기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6 | 역설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역설 기법 중심의 시쓰기 |
발췌작품 | 감상문 |
7 | 아이러니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아이러니 기법 중심의 시쓰기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8 | 패러디 | 인유와 패러디의 이해 읽기: 신동엽, 박재삼, 백석의 시 |
발췌작품 | 감상문 |
9 | 인유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인유와 패러디 기법의 시쓰기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10 | 문화컨텐츠 | 21세기 새로운 시쓰기 읽기: 시와 고전의 만남, 시와 사진, 시와 음악 등 새로운 양상의 시 |
발췌작품 | 감상문 |
11 | 시의 기법과 개성 | 창작시 발표 및 토론 쓰기: 여러 기법과 개성을 살려 새로운 양상의 시쓰기 |
학생작품 | 창작시 1편 |
12 | 편집 | 좌담: 좋은 시에 대한 견해 발표, 가천대동인시집 얼음꽃 21호 발간 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