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명품교양강좌 <지성학I> 2023-1학기 line-up이 완료되었다.
이번 학기는 ‘몰입과 창발’(부제: 학문과 학문을 더해 ‘새로운 길’을 열다)을 주제로 인문/사회/과학/예술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듣고 물음으로써 개별 학문 분야를 포괄하는 통찰을 얻고 이를 넘어서는 새로운 생각을 창출한다.
(※ 창발: 남이 모르거나 하지 아니한 것을 처음으로 또는 새롭게 밝혀내거나 이루는 일)
2023-1 <지성학I>은 △이수정 경기대 교수,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 △ 아주대 김경일 교수, △ 김상욱 경희대 교수, △ 최재림 뮤지컬배우, △ 신종호 서울대 교수, △ 신상진 성남시장, △ 이현희 가천대 교수, △ 한명기 명지대 교수, △ 계명찬 한양대 교수, △ 김영대 평론가 총 11명의 연사가 릴레이로 강단에 선다.
‘지성학I’은 2학점 교양선택 과목으로, 매주 화요일 7-8교시(오후 3시부터 시작) 진행된다. 수업은 1시간 정도의 강의와 이후 질의 및 응답으로 진행된다. 성적은 Pass or Fail로 주어진다. 총 1,000여명의 학생들이 수강 가능하며, 이 중 신청을 받아 약 20여명은 스튜디오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스튜디오 참여 학생은 각 연사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답을 받을 수 있으며, 장학금 또한 받는다.
수업방식은 ‘지성학 스튜디오’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한다. 지성학 스튜디오는 약 150㎡규모로, 180인치 LED 대형전광판,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한 지미집(Jimmy Jib)을 포함한 카메라 6대 등 첨단방송장비로 구성되어 있다.
이길여 총장은 “코로나 19 시대 학생들에게 명품강의를 실감 나게 들려 주기위해 첨단장비로 스튜디오를 완벽 구축했다”며 “우리 학생들이 생생한 강의를 통해 미래신기술 동향 등을 배우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넘어 미래를 개척하는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