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회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The 11th International Digital Fashion Contest)>
■ 콘테스트 개최 목적
IT와 패션의 융합, 개성화, Personal Media의 발전 등을 통해 신시장이 창출됨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 ‘3D', '디지털 패션 콘텐츠(digital fashion contents)',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igital textile printing)’ 등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콘테스트 개최
‘국제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는 의류 제품을 가상 봉제하고 아바타에 피팅하여 생산원가를 낮추며 제품 완성도를 높이고 나아가 온라인 스토어에 제품을 전시/판매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패션 기술의 저변확대 및 인재발굴 목적
패션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에 맞춰 패션 실감기술을 적용하여 현실과 유사한 실재감(presence) 및 창의적 미래형 융합공간을 표현
■ 행사 내용
주제 : “Mutualism: Design can impact our health, wellbeing and environment”
“상호공생 : 개인의 건강과 웰빙 뿐 아니라 환경에 도움을 주는 디자인”
신청자격 : 학생 또는 일반인, 단독(개인) 출품, 1인 1작품 제한
1차 접수 : 참가신청서(의류 제품 설계 방향 제안 내용과 도식화 또는 스타일화 포함)
2차 접수 : 디지털 패션 작품(디지털 패션 캐드를 이용한 가상의상 결과물)
진행과정 : 1차 참가신청 ⇨ 1차 심사(2차 작품 제출 대상자 선발) ⇨ 2차 작품 제출 ⇨ 2차 심사(본상 대상자 선발) ⇨ 3차 심사(본상 수상자 선발) ⇨ 결과 발표
■ 행사개요
1. 주최 : (사)한국의류산업학회
2. 주관 : (사)한국의류산업학회
3. 후원 : 산업통상자원부, ㈜파크랜드
4. 시상내용
구분 |
시상수 |
시상내용 |
대상 |
1명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
최우수 |
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한국의류산업학회장상) |
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미정) |
|
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미정) |
|
우수 |
5명 |
상장 및 상금 30만원 |
장려 |
20명 |
상장 및 부상 |
특선 |
00명 |
상장 |
입선 |
00명 |
상장 |
5. 콘테스트 전체 일정
내용 |
일시 |
비고 |
콘테스트 개최공고 |
2022년 3월 14일 |
한국의류산업학회 홈페이지 |
1차 참가신청서 접수 |
2022년 5월 23일 ~6월 26일 |
아래 링크에서 신청서 작성 |
1차 심사 통과자 발표 |
2022년 7월 11일 |
한국의류산업학회 홈페이지 및 이메일로 통보 |
2차 디지털 작품 제출 |
2022년 9월 5일 ~10월 5일 |
아래 링크에서 작품 제출 |
수상자 발표 |
2022년 10월 17일 |
한국의류산업학회 홈페이지 및 이메일로 통보 |
수상작 전시 및 시상 |
2022년 10월 29일(예정) |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장 (장려상 이상 수상자는 반드시 참석) |
※ 상기 일정은 한국의류산업학회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이메일로 통보함.
■ 1차 참가신청 방법
1. 접수기간 : 2022년 5월 23일~6월 26일 23:59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2. 신청방법
1) 신청서 제출 : 아래 신청서에 작품 도식화 또는 스타일화 및 설명 기입(1인당 1매) 작성
접수처 : https://forms.gle/
접수된 신청서는 반출하지 않음.
2) 참가비 송금 : 20,000원(해외 출품자의 경우, $18 / ¥2,000)
입금계좌 : 농협 351-0986-8440-63 사단법인 한국의류산업학회
입금자명 : 신청자이름/소속 (예: 홍길동한국대)
※ 참가신청서 제출과 참가비 입금이 모두 충족되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3. 심사기준 : 주제반영, 상품화 가능성, 트렌드 반영, 표현력 등
4. 1차 심사 통과자 발표 : 2022년 7월 13일 (참가자 본인에게 이메일 통보)
5. 출품자격 :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 본 콘테스트 기수상자(우수상 이상)는 참가할 수 없습니다.
■ 2차 디지털 작품 제출 방법
1. 제출대상 : 1차 합격자에 한하여 제출
2. 제출기간 : 2022년 9월 5일 ∼ 10월 5일 23:59
3. 제출방법 : https://forms.gle/
4. 디지털 작품 : 원본 파일, 3D 작품 이미지(앞, 옆, 뒤), 3D 작품 영상
|
원본파일 |
3D작품캡쳐이미지 |
3D작품영상 |
형식 |
3D 프로그램 작업 파일 |
파일형식 : jpg 또는 png 이미지 크기 : A3(297*420mm) 해상도 : 300dpi |
10~15초 영상 파일 |
파일명 |
성명대학명 (예; 홍길동한국대.Zprj) |
성명대학명_앞(또는 옆, 뒤) (예; 홍길동한국대_앞.jpg, 홍길동한국대_옆.jpg, 홍길동한국대_뒤.jpg) |
성명대학명 (예; 홍길동한국대.avi) |
5. 제출서류 : 디지털 작품 출품 요청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
※ [디지털 작품 출품 요청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에 반드시 친필 서명이 기입되어야 합니다(프린트하여 서명한 후, 스캔하여 *.pdf 또는 *.jpg로 저장하여 제출)
※ [디지털 작품]과 [디지털 작품 출품 요청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가 모두 제출되어야 출품이 완료됩니다.
6. 심사 기준: 디지털 표현력(40%), 상품화 가능성(30%), 창의적 디자인(30%)
디지털 표현력 40% |
상품화 가능성 30% |
창의적 디자인 30% |
의상 레이어링 원단 재질 표현 탑 스티치, 주름, 단추, 지퍼 등 디테일 및 부자재 표현 |
패턴의 완성도 패턴의 실물제작 가능성 착용 가능성 (단추, 지퍼 등) |
디자인의 창의성, 독창성 패션 트렌드 액세서리 제작을 포함한 스타일링 |
7. 수상자 발표 : 2022년 10월 17일
※ 주관기관의 사정에 따라 수상자 발표와 수상작 전시 및 시상식 일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시상 및 전시
1. 일자 : 2022년 10월 29일 (토)
※ 정확한 시상식 시간은 입상자에게 개별 통보합니다.
2. 장소 : 한국의류산업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 장려상 이상 수상자는 반드시 시상식에 참석하여야 합니다.
3. 출품 작품 저작권 이양
1)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
2) 비영리 목적의 예
출품자가 개인 포트폴리오에 해당 작품을 사용하는 경우
출품자가 개인 SNS 등에 올리는 경우
기타 비영리적 사용의 경우
3) 영리 목적의 예
프로그램 제공자가 홍보, 영업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출품자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기타 영리적 사용의 경우
4. 기타
입상이 결정된 후 작품이 이미 발표된 타작품과 동일 또는 유사하거나 본인의 작품이 아닌 것으로 판명될 경우 입상을 취소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은 제출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