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 및 인성검사 하위영역에서의 평가 내용에 대하여 공지드립니다.
시험 응시 및 지도교수님과 상담 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요소 |
하위요소 |
정의 |
인지요소 |
문제해결력, 탐구력 |
주어진 문제 정보를 가지고는 즉각적인 해결방법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그 문제가 요구하는 상태로 변화시키는 능력 |
판단력 |
사람이나 객체를 평가하거나 분류할 때 단순히 원리나 법칙을 적용하거나 정보를 누적하여 쌓는 것 이상의 발전적인 과정을 수행하는 고차원의 능력 |
|
창의력, 응용능력 |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새롭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창의력을 토대로 기존 학습 경험이나 숙달한 원리 적용 단계를 넘어선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 |
|
언어력, 의사소통력 |
여러 가지 매체를 사용하여 이념, 사상, 의견, 태도, 지식, 사실 등을 전달하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 |
|
지식/정보능력 |
윤리의식을 가지고 지식정보사회의 문화와 아동청소년, 교육공학, 전산원리, 자료수집과 분석, 인터넷 컴퓨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
|
정서요소 |
심리적 안정성 |
희로애락의 감정을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합리적으로 조절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특성 |
열정 |
자신의 목표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활동을 향한 높은 수준의 접근 경향성 |
|
공감/포용력 |
타인의 정서와 입장을 이해하고 의견에 귀 기울이며 수용하는 태도와 상대방을 감싸주며 호응할 줄 알고 상대방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생활태도 |
|
의지요소 |
독립성 |
타인의 의자와 관습에 맹종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며, 스스로를 통제하여 충동에 의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성격 특징 |
계획성 |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며 주도면밀한 검토와 개선방안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 |
|
소명감/교직관 |
교육활동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도록 부름을 받았다고 여기는 소명감과 교사라는 직접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 |
|
인지/정서 혼합요소 |
지도성/사회성 |
학생들이 수업이나 학급, 동아리에서 활동할 때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목표와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영향을 주는 능력과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 단체생활에서의 적응력, 협력활동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
봉사/희생정신 |
남을 위하여 헌신할 수 있는 마음, 자기의 이익보다 상대방이나 국가 사회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베푸는 생활을 실천하는 태도 |
|
성실성/책임감 |
정성스럽고 참된 생활태도로 교육자로서의 책무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중히 여김 |
문의사항은 학과 사무실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