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0932

적성 및 인성검사 하위영역 내용 안내

수정일
2022.12.14
작성자
유아교육학과
조회수
562
등록일
2022.11.10

적성 및 인성검사 하위영역에서의 평가 내용에 대하여 공지드립니다.

시험 응시 및 지도교수님과 상담 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요소

하위요소

정의

인지요소

문제해결력탐구력

주어진 문제 정보를 가지고는 즉각적인 해결방법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그 문제가 요구하는 상태로 변화시키는 능력

판단력

사람이나 객체를 평가하거나 분류할 때 단순히 원리나 법칙을 적용하거나 정보를 누적하여 쌓는 것 이상의 발전적인 과정을 수행하는 고차원의 능력

창의력응용능력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새롭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창의력을 토대로 기존 학습 경험이나 숙달한 원리 적용 단계를 넘어선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

언어력의사소통력

여러 가지 매체를 사용하여 이념사상의견태도지식사실 등을 전달하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

지식/정보능력

윤리의식을 가지고 지식정보사회의 문화와 아동청소년교육공학전산원리자료수집과 분석인터넷 컴퓨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정서요소

심리적 안정성

희로애락의 감정을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합리적으로 조절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특성

열정

자신의 목표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활동을 향한 높은 수준의 접근 경향성

공감/포용력

타인의 정서와 입장을 이해하고 의견에 귀 기울이며 수용하는 태도와 상대방을 감싸주며 호응할 줄 알고 상대방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생활태도

의지요소

독립성

타인의 의자와 관습에 맹종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며스스로를 통제하여 충동에 의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성격 특징

계획성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며 주도면밀한 검토와 개선방안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

소명감/교직관

교육활동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도록 부름을 받았다고 여기는 소명감과 교사라는 직접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

인지/정서

혼합요소

지도성/사회성

학생들이 수업이나 학급동아리에서 활동할 때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목표와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영향을 주는 능력과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단체생활에서의 적응력협력활동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봉사/희생정신

남을 위하여 헌신할 수 있는 마음자기의 이익보다 상대방이나 국가 사회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베푸는 생활을 실천하는 태도

성실성/책임감

정성스럽고 참된 생활태도로 교육자로서의 책무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중히 여김



문의사항은 학과 사무실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