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문의사항
tel : 031)750-8897
fax : 031)750-8837
통합발달심리센터 바로가기 통합발달심리센터 바로가기

 교육학과

  • 홈으로
  • > 교육과정
  • > 미술치료학전공
교과목해설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미술치료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내면을 미술활동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함으로써 정신적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자아로의 성장을 돕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는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가적 소양을 쌓아가야 하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심리이론, 정신병리,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미술기법, 미술치료 임상 사례 연구 등의 체계적인 과정을 학습하도록 교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재학생은 가천대길병원의 폐쇄/재활/여성병동에서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을 거쳐 가천대학교 특수치료센터에서 임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임상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교과목해설
미술치료개론(Introduction of Art therapy)
미술치료의 근간이 되는 전반적인 심리이론을 고찰하고, 이론을 토대로 한 미술치료 적용 방법을 연구한다.
미술치료특론(Understanding Art Therapy)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중요이론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각기 다른 대상에게 적용되는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그림심리진단 및 평가(Picture Psychological Inspection and Evaluation)
그림심리검사의 이론적 측면과 진단 기법을 익히고, 평가를 위한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 학습한다.
미술매체연구(Studies for Art Materials)
각 대상의 특성 및 문제 유형에 맞는 효과적인 미술매체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토대를 확립하고 치료적 요인을 연구한다.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Child and Adolescent Art Therapy)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발달 특성과 정신 병리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미술치료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Supervision
미술치료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치료 계획, 평가 도구 및 절차,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효과 검증, 전문가의 자질 등 체계적인 미술치료 연구 과정에 대해 지도 감독을 받는다.
심신장애인 미술치료(Art Therapy for Physically and mentally handicapped)
심신장애인의 심리특성과 그에 맞는 미술치료 기법을 탐구하고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정신병리와 치료(Psychopathology and Psychotherapy)
다양한 정신병리의 유형들을 살펴보고 각 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치료적 접근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집단미술치료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집단미술치료를 경험하고, 집단의 구성, 실시목적과 방법, 치료기법, 집단관리 등에 대하여 토의함으로써 집단의 역동을 이해한다.
색채심리학(Color Psychology)
색채와 관련된 인간 심리의 연관성에 대해 익히고, 이를 기초로 미술치료에서 색채를 통한 정서표현에 대한 이해와 색채를 통한 심리치료 기법을 탐구한다.
가족미술치료(Family Art Therapy)
가족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관계 문제를 미술치료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가족에 대한 접근의 일환으로 부모 상담 및 교육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미술치료 현장실무(Field of Art Therapy Practice)
임상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수요 확대에 따라 구성된 교과로서, 학교 및 임상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구성, 보고서 작성법 등과 같은 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실무를 위한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Practicum Training
병원 및 해당기관에서 실시하는 미술치료 임상실습에 대해 훈련하고 교육한다. 이를 위해 임상사례 보고 및 발표를 통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 등을 고찰한다.
학교미술치료(School Art Therapy)
학교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수요 확대에 따라 구성된 교과로서,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구성, 보고서 작성법 등과 같은 학교미술치료의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Art Therapy Research and trends analysis)
국내외 미술치료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연구방향을 설정하여 논리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 사례연구(Art Therapy Case Study)
미술치료 사례 보고를 통해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구성 내용, 진행 과정 등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대상관계와 미술치료(Object Relation and Art Therapy)
대상관계 이론을 고찰하여 관계 속에서의 인간의 역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적용한다. 즉 각 대상에게 적절한 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위한 사례개념화 방법을 익힌다.
미학(Aesthetics)
예술과 정신의학의 역사적 문맥을 이해하고 미술사적 배경과 깊은 관련이 있는 작가와 작품을 참고하여 심리학적 근간을 분석한다.
조형론
사물과 공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조형과 구조에 대한 원리와 패러다임을 적용하고 공간과 입체 조형에 대한 크기, 재료, 질감 등의 관계를 구체화하고 탐구하여 형태를 이해한다. 사물의 이미지와 확장된 공간의 표현 등을 간단한 도구와 다루기 쉬운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대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구체화해 나간다. 이를 토대로 입체의 형태 및 구조에 대한 이해 증진과 창의적 표현 능력, 미적 조형 감각을 키워 나가는데 있다.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을 통해서 모래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모래놀이치료의 여러 사례를 경험 하면서 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그리고 모래상자를 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