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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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공통과목
교과목내용
교육과정(Curriculum and Education)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구성 및 철학을 살펴보고, 교과서 분석 및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탐색하며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분석,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현행 교육과정의 효과적 실행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ology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활동에 있어서 그 중심은 교수-학습활동이다. 또한 최근의 교육개혁이 교육방법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부각시키고 있는 만큼,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교육내용을 어떤 형태의 매개체를 통하여 교육환경 내에서 상호작용 하는가, 또 어떻게 하면 그
과정을 즐겁고 매력적이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에 관해 학습자에게 인식, 습득시키는데 있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교육이 사회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하에 시대를 풍미하는 특정방식의 교육은 과연 어떤사회집단의 힘의 대결 결과 출현하였는지, 교육제도의 사회경제적 기능은 무엇인지, 또 교육이 사회변화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등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부문 학문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학문분야로서 교육심리학의 실용적 성격을 주로 다룬다. 배우는 과정과 가르치는
과정, 그리고 가르치고 배운 결과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이들의 연구결과가 교육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교육평가(Evaluation of Education)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평가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탐색하고,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평가 실천에서 교육평가의 의미와 역할에 비추어 타당하게 이론을 적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법적 규제하에서 교육에 관한 사항을 관리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조성, 지원하는 활동이며, 교육조직 구성원의 협동적 행동을 이룩하는 행동이다. 본 교과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행정이 지향하는 목표와 성격을 이해하고 교육행정 수행의 지침과 방향을 제시한다.
교직실무론(Studies on Teachers' Tasks)
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제 담당하게 될 다양한 업무들에 대한 직ㆍ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교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 교직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담당해 내기 위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연구 방법을 설정하여, 교육 현상을 기술, 분석,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xceptional Education)
특수아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특수아에 대한 이론적 접근으로 심리발달적 접근, 인지과정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이 소개된다. 특수아에 대한 실제적 접근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행동장애ㅡ 정서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들 특수아의 특성에 맞춘 상담과 교육의 방법을 숙지하도록한다. 또한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는 영재교육에 중점을 두기 위해 영재의 선발방법과 교육방법,
특히 창의성을 교육시키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학교와 교육법(School and Education law)
교원이 교육현장에서 부딪히는 교육법적 문제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교육법령을 읽고 해석하는 방식에서부터 실제로 교육현장 및 법원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기 쉽게 다룬다. 학생의 권리와 교원의 권리가 서로 맞물려 상충하고 갈등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의사표현의 자유, 사생활의 자유, 징계와 체벌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Counseling)
본 강좌는 교사로서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지도에 대해 상담적 접근을 바탕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치료목적의 전문적 상담보다는,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있는 상담의 교육적 접근을 다루고, 상담 및 생활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또한, 상담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교육학 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현상과 행위에 관한 학문적 탐구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획득된 지식의 세계를 우리의 교육현장에 응용하여 교육전반에 대한 지식의 실용화를 추구한다.
학교현장실습(Field Experiences)
교육실습 이론교육을 이수한 후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등의 교육현장에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을 통해 교육실습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Volunteer Activities)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에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에서 봉사활동을 한다.
학생과 건강(Health Education for Students)
생명 자체가 지니는 본질적 가치와 건강을 연계시켜 인간의 생명존중과 올바른 건강관리를 목표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건강관리 실천방안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