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로고

가천뉴스

  • 홈으로
  • > 커뮤니티
  • > 열린캠퍼스
  • > 가천뉴스
상세보기
제목 Vu Binh Nam 학생(기계공학과 박사과정) , 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1076
작성일 2019-02-01 13:42:19
첨부파일

 

본교 Vu Binh Nam학생 , 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차세대 광전자 소자에 필요한 플렉서블 투명 전극 제조



  

 

  본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인 Vu Binh Nam 학생(베트남/지도교수이대호)이 세계적 저명 학술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mpact Factor: 13.325)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이 논문은 “Highly Stable Ni-Based Flexible Transparent Conducting Panels Fabricat

-ed by Laser Digital Patterning”라는 제목으로 2019111자로 우선 온라인 출판되었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기계공학과 이대호 교수 주도하에, Vu Binh Nam 학생을 포함한 연구팀은 잘 휘어지고 극한 환경에서도 녹슬지 않는 니켈로 저가의 안정적인 플렉서블 투명 전극을 제조했다. 플렉서블 투명 전극은 휘어지고 접히는 차세대 광전자 소자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 


 

    

그동안은 플렉서블 투명 전극을 구성하는 신소재로서 은, 구리가 연구되었지만 각각 재료값이 비싸거나 고온에서 산화되어 버리는 한계가 있어 연구팀은 이들을 대신할 새로운 소재로서 니켈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니켈 전극을 제작하기 위한 고농도의 산화니켈 나노입자 잉크를 대량 제조했다. 여기에 레이저 디지털 패터닝에 의한 선택적 환원소결 현상을 이용하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그물망 형태의 니켈 전극을 형성하는데 성공했다.

 

니켈로 제작된 플렉서블 투명 전극은 여러 박리 검사에서도 기판에서 분리되지 않고, 휘거나 비틀었을 때 매우 안정적인 기계적전기적 성질을 나타냈다. 또한 섭씨 400도 이상, 바닷물 속 환경에서도 녹슬지 않는 우수한 내구성을 가졌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하여 플렉서블 투명 터치스크린과 플렉서블 투명 히터를 제작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확인하였다.

 

이대호 교수는 논문 편수에 연연해하지 않고 좋은 논문 한번 써 보자는 목표로 밤낮으로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후속 연구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좋은 결과들이 기대된다. 특히, 본교 대학원생이 제1저자로 세계적으로 저명한 논문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논문 바로가기 :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002/adfm.201806895


 

 

 

 

 

 

 

 




목록